악성코드/나의 글

걸프전은 최초의 사이버 전쟁일까?

쿨캣7 2014. 2. 13. 13:13
728x90
반응형

신문 기사에서 걸프전이 최초의 사이버전이라는 내용을 보고 "또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알기로 걸프전 때 미국에서 바이러스로 이라크 방공망을 무력화 했다는건 사실이 아니라고 알고 있었죠.



내용을 한번 정리해 봐야 겠다고 생각해 자료 조사를 해봤습니다.



- 걸프전은 최초의 사이버 전쟁일까?

http://www.ahnlab.com/kr/site/securityinfo/secunews/secuNewsView.do?curPage=1&menu_dist=2&seq=22158&dir_group_dist=0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린건 사실 유무 확인이었습니다.


1. 인포월드의 1991년 4월 1일 만우절 장난 내용은 알고 있었고 구글신의 도움으로 당시 기사까지 확보 했습니다.


2. 1992년 1월 미국의 US 뉴스 월드 리포트(US News & World Report)의 ‘승리 없는 승리 : 페르시안 걸프 전의 미공개 역사(Triumph Without Victory: The Unreported History of the Persian Gulf War)’에 비슷한 내용이 실렸고 관련 내용이 다른 언론을 통해서 광범위하게 퍼졌죠. 문제는 인포월드와 내용이 비슷하지만 확실히 거짓인지 확인하지는 못했습니다. 게다가 일부에서는 관련 공격 시도가 있었는데 실패했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긴 하더군요.


3. 기술적으로 가능한가에 대해서는 당시 통신 방식에 대해 공부 하기 위해 책도 사고 했는데 솔직히 다 알지 못해 다른 사람의 자료를 참고 했습니다. 기술적으로 안될거라고 생각했는데 일부 시스템에서 전혀 불가능한건 아니더군요.


그래서 처음에는 없었고 사람들이 잘못 알고 있는거다라고 정리했다가 (어떻게 보면 선입견을 가지고 시작한거죠) 마무리는 아직까지 확인되지 않았다로 살짝 비켜났습니다. 


아직 확인되지 않았으니 걸프전이 최초의 사이버전쟁이었다라고 얘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ps.


이번 글부터 편집자가 변경되면서 제 글이 별로 변화가 없습니다.

제목도 제가 처음 제안한 이름하고 같네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