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단상

3.5 & 5.25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 설치

쿨캣7 2014. 4. 28. 16:30
728x90
반응형

 

언제 버렸는지 기억은 안나지만...

3.5 인치 & 5.25 인치 플로피디스크 드라이브와 디스켓을 모두 버렸습니다.

 

부모님 집에 내려 갔다가 발견한 5.25 플로피디스크...

집에 가져와서 한동안 뒀다가.. 어느날 5.25 인치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를 사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업데이트 2024.04.02 .. 마침 3M 플로피 디스크 기사가 있길래)

https://spectrum.ieee.org/3m-floppy

 

The Rise and Fall of 3M’s Floppy Disk

The high-profile creator of magnetic media gave it up nearly three decades ago

spectrum.ieee.org

 

이제 파는 곳도 거의 없으니 구하기 어렵고 가격도 싸지 않습니다.

특히 5.25 인치 플로피디스크는 10장에 2만 5천원 정도하더군요 ! 

 

그래도 결국 5.25 인치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와 3.5 인치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 (USB 형)을 샀습니다.

5.25 인치 플로피디스크 드라이브는 케이블 구하기가 더 힘들더군요.

인터넷에 파는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 연결 케이블은 거의 3.5 인치용 이더군요.

 

 

1999년에 구매한 AMD K6-300 시스템에 5.25 인치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를 설치했습니다

원래 2004년에 구매한 시스템에 설치하려 했는데 왜 그런지 인식을 제대로 못하더군요.

(보드 문제인지 CMOS 설정이 필요한지.. 5.25 인치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를 2개 구매했는데 둘 다 고장인줄 알았습니다... ㅋ)

 

A 드라이브로 부팅해 봤습니다.

오랫만에 들어보는 플로피 디스크 읽는 소리 ~ ㅋ

 

 

플로피 디스크에 도스 6.22 설치하려다가 그래도 FAT32는 지원해야 겠다 해서 윈도우 98로 부팅 디스크(MS-DOS 7.1) 만들어 봤습니다.

 

구형 컴퓨터 CD 롬이 LG와 삼성이 있어서 부팅 할 때 선택하게 했는데..

분명 삼성 CD-ROM 드라이버인데 삼성 드라이버를 로딩하면 인식을 못하네요.

그래서 LG 드라이버로 부팅합니다.

 

 

DIR/W 해봤습니다.

 

 

 

몇몇 선택된 프로그램을 넣었습니다.

 

 

 

DISKCOPY.COM은 오픈소스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으로 플로피 디스크 이미지를 뜰 수 있고 디스크 이미지 파일을 디스켓에 복사 가능합니다

 

DEBUG.EXE는 PC 매거진에 났던 내용으로 패치를 해서 원래 DEBUG.EXE에서는 안보이는 특수 문자가 보이게 했습니다.

 

CTMOUSE.EXE는 2 KB 정도 차지하는 도스 마우스 드라이버 입니다.

 

QCONFIG.EXE, Q.EXE, QCONFIG.DAT는 Q Editor . 예전에 이거 참 많이 사용했죠. 지금도 단축키 중 일부는 외우고 있더군요. 블럭 복사 어떻게 하는지 기억이 안나서 한참 고생하긴 했지만요.

 

PKUNZIP.EXE : 용량 관계로.. ZIP 파일 해제 프로그램만 넣어뒀습니다.

 

 

이제 딱히 하게 없네요 ㅋ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