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고립성 이완기 고혈압 더 이상 미룰 수 없다 ... 첫 혈압약 2주일 복용 후기

쿨캣7 2024. 3. 8. 05:15
728x90
반응형

 

30대 중반부터 10년 넘게 병원에서만 협압이 높은 백의성 고혈압이었습니다.

 

https://xcoolcat7.tistory.com/1078

 

고혈압 전단계 (백의성 고혈압) 10+년 째 ... 10년 간 혈압 변화

주) 개인의 경험이고 다른 사람과 동일하다고 볼 수 없습니다. 고혈압에 관해서는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30대 중반 겨울 고향 가려고 열차 기다리다가 혈압계가 있길래 혈압쟀

xcoolcat7.tistory.com

 

그러다가 40대 중반에 접어든 2020년부터 집에서도 이완기 혈압이 80을 넘기 시작합니다.

(이전에는 집에서는 120/80 이하였는데...)

3년 정도 고혈압 전단계 상태가 되었습니다.

병원에서는 아직 혈압약 먹을 정도는 아니라면서 운동 열심히 하라고 하더군요.

 

문제는 2024년 1월부터 이완기 혈압이 90을 넘기 시작하고 80 대를 보는 날이 드물어 졌습니다.

예전처럼 봄이 될 때 다시 80 대로 떨어졌으면 하지만, 일단 겨울에는 집에서도 고혈압 상태입니다.

 

결정적으로는 회사에서 일할 때 심박수가 95가 되고, 가슴 갑갑, 화장실 큰일 볼 때 어지러운 등의 증상이 있었습니다.

찾아보니 완전 고혈압 때문은 아닐 수도 있지만, 예전에도 겨울에 가끔 그런 증상이 있었던 걸로 기억해서 고혈압과 연관을 배제할 수 는 없습니다.

 

2월 중순 병원에서 혈압 상태를 보여주고 혈관을 넓혀주는 약으로 처방 받습니다.

 

'칸데사르탄실렉세틸'  8 밀리그램

(아주 작은 약입니다.)

 

 

저처럼 고립성 이완기 고혈압인 분도 많을텐데... 둘 중 하나만 높아도 고혈압은 고혈압입니다.

 

. 128/93 이거 괜찮은가요? l 혈압 수치 중에 뒤엣것만 높은 것 l 고립성 이완기 고혈압 l 닥터딩요

https://www.youtube.com/watch?v=T5-ex-Rx9Cc

 

고립성 이완기 고혈압은 주로 젊은 나이에서 발생하고, 나이에 따라 수축기가 높아지기도 하고 한다고 합니다.

 

728x90

* 복용 2주일 경과

 

약을 먹고 뭔가 바로 드라마틱하게 혈압이 떨어지는건 아니었습니다.

 

약먹은지 6일 정도지났을 때, 기대만큼 드라마틱한 혈압 하강은 없었습니다.

대략 5-10 정도 떨어지는 듯 합니다.

수축기는 120 대에서 112-123, 이완기는 80-87 정도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저녁 시간에는 이완기가 90을 넘기도 하더군요.

아침에 일어났을 때는 대부분 120/80 근방에 가는 정상 혈압입니다.

 

 

주말 집에서는 120/80 이하도 보입니다.

(3월 테스트처럼 낮 시간에는 혈압이 120/80 에 근접해서 더 적게 나오나 봅니다.)

 

 

* 추운 날씨 주의 

 

2월 말 꽃샘 추위로 영하 10도 가까이 떨어질 때는 혈압이 또 올랐습니다.

 

확실히 저는 날씨와 혈압이 연관되어 있네요.

 

아침에 정상 혈압을 확인하고 회사에 갔을 때 집중해서 일하다보면 심박수가 95가 되고, 가슴이 불편한 느낌은 여전합니다.

하지만, 주말에 집에 있을 때는 그런 증상이 전혀 없네요. (....)

 

심리적인 문제일까요 ?

 

* 부작용 ... 저혈압

 

약 부작용으로 어지러울 수 있다고 했는데 다행히 별다른 이상은 없습니다.

(업데이트 : 일주일 약 끊고 다시 먹었을 때 하루 종일 어지러워서 고생했습니다.)

 

약 복용하고 일주일 쯤 되었을 때 약속이 있어, 폭탄주 1잔, 맥주 2잔 정도로 평소보다 (집에서는 맥주 330ml 1캔 정도) 더 마시고 집에서 혈압 쟀는데 86/56라는 태어나서 처음보는 수치가 나왔습니다.

 

술을 마셔 심박수는 115가 되었지만, 이 정도 저혈압은 처음 봤습니다.

 

 

 

혈압을 재지 않았다면, 혈압이 이렇게 낮은걸 몰랐을 겁니다.

일주일 째는 이완기가 90을 넘는 경우도 있어, 약이 효과가 없는거 아닌가 생각했는데... 몸속에서 반응하고 있었나보네요.

 

반응형

 

* 봄에는 약을 안 먹었으면...

 

예전처럼 3월에 기온 오르고 혈압이 정상으로 되면, 혈압약을 끊어 볼까 합니다.

 

(업데이트)

일주일 정도 혈압약을 끊어 봤는데, 낮에는 정상, 아침, 저녁으로 이완기 혈압이 90을 넘는 독특한(?) 사항을 확인했습니다.

 

. 혈압약 일주일 끊어 보기 ... 낮에는 정상, 아침 저녁 고혈압 ?!

https://xcoolcat7.tistory.com/1459

 

혈압약 일주일 끊어 보기 ... 낮에는 정상, 아침 저녁 고협압 ?!

2024년 2월부터 이완기 혈압이 90을 넘기 시작했습니다. 그후 발생하는 심장 두근거림, 화장실에서 힘줄 때 어지러움이 혈압 때문에 발생하는 증상 같습니다. 그래서 혈압약을 처방 받았습니다. ht

xcoolcat7.tistory.com

4월 이후 다시 한번 테스트 해볼까 합니다.

 

 

불안이나 우울 때문에도 혈압이 오를 수 있네요.

 

https://www.youtube.com/watch?v=yMZD1vmFzXc

 

고혈압 아니야.. 고혈압 아니야하고 혈압약을 미루지 말고, 8천원이면 한 달 약을 처방 받을 수 있습니다.

 

운동 열심히했다고 생각했는데(하루 40분 이상 유산소 운동) 나이를 이길 수는 없나봅니다.

아니면 운동을 더 많이 해야 하나 봅니다. (요즘은 매일 1시간 유산소 운동)

 

몸무게를 더 빼면 효과있다고도 하는데 ... 살 빼는게 쉽지 않죠.

그래도 살기 위해 운동하고 먹는거 조심해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