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한 친구들에게 결혼할 상대를 죽을 만큼 사랑하냐고 물어보면
"좋은 것도 있지만 솔직히 나이가 크지. 이제 결혼할 때가 되었고 지금 내곁에 있는 사람이니까." 라는 답변을 종종 들었습니다.

어떻게보면 결혼은 [누군가]가 아니라 [어느때]가 또 중요한게 아닐까 싶네요.

 

가장 좋은건 자신이 마음에 드는 상대를 만나는 것이겠지만 실상 많은 사람들은 현실과 타협해서 결혼할 겁니다.

어떻게보면 우리는 현실과 타협 못해 결혼 못하고 있을 지도 모릅니다.

 

우선 결혼의 이유에 대해서 고민을 해봐야겠죠.

제 주변에 곧 마흔되는 형들 있는데...
대충 아무나 만나서 대충 결혼하는거 절대 싫다고 하더군요.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 만나서도 끝까지 좋아하는 마음 가질지도 모르는데 그저그런데 같이 살 수 있을까 생각하더군요.
- 반대로 살면서 정든다는 얘기도 있습니다만...

 

몇가지 고려해야겠죠.

 

1. 나는 상대가 바라는 사람인가 ?

 

자신이 상대에게 바라는 것도 있지만 자신도 객관화해봐야겠죠.
대체로보면 엄청나게 높은 이상은 아니지만 자신이 만날 수 있는 상대보다 조금 높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남자들이 예쁜 여자를 바란다고해서 무슨 연예인급을 바라는게 아니고 여자들도 능력있는 남자를 바란다고해서 재벌 2세를 꿈꾸는건 아닐 겁니다. 뭔가 가능할 것 같고 주변에서 결혼하는걸 본 사람을 찾는데 잘 안되니 우리는 그 꿈을 버리지 못하고 있는 거겠죠.

 


2. 현실과 타협했을 때 행복할까 ?

 

우리가 흔히 눈을 낮추면 사람을 만날 가능성이 커진다고 하죠.
그런데, 그래서 우리가 행복해 질까요 ?

 

마음에 안드는 사람을 만나서 평생 살 면 행복할까요 ?
- 물론 이점에는 시간이 지나면 정든다라는 어른들 말도 있습니다만....
마음에 적당히 드는 사람을 만나서 살면 행복할까요 ?


3. 타협이 어디까지 가능한가 ?

 

타협을 하겠다고 생각하면 사람들마다 타협의 선이 있을 겁니다.
사람들이 상대에게 매력을 느낄 수 있는건 외모 (얼굴, 키, 몸매 등), 학벌, 직업, 집안, 성격 등이 있겠죠.

 

이중에 자신이 타협 볼 수 있는게 무엇인가를 고민해야겠죠.

 

 

4. 대안은 있는가 ?

 

포기할 건 포기했다고해도 절대 포기하기 힘든게 있을 겁니다. 현실과 타협하기 싫다면 대안은 있는가 고민해야겠죠.


저의 경우는 일단 서울에서는 내가 바라는 여자는 만나기 힘들다는 결론을 내리고 서울쪽도 알아보면서 본격적으로(?) 지방쪽도 찾아볼 생각입니다. 그래도 안되면 해외쪽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저의 현실과 누구와 만났을 때 행복할 것인가를 고민했을 때 최종 결론을 내린건

'마음에 드는 외모와 제가 참아 줄 수 있는 성격' 입니다. 나머지는 좋으면 좋고 정도...

 

 

 

Posted by mstoned7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숲속얘기 2009.10.26 10: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도움이 될지 모르겠지만, 얼마전에 신우회에서 설교시간에 들은말씀을 해드릴게요.
    꿈이란 현실에 기반이 되지 않고서는 의미가 없는 것이라더군요. 이상형이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상형이구요. 현실에 불만을 품은채로는 꿈을 이루거나 이상형을 만날 수가 없다고 합니다. 좋은 점이 나쁜점을 덮는 사람을 찾아야 하는것이지, 모든 조건을 만족하는 사람은 결국은 자신이 거기에 부적합한 사람이라고요.
    제 생각도 비슷합니다만, 한가지는 확실합니다. 사랑하지 않고 결혼이란 결국 불만족한채로의 결혼. 이란 이야기죠. 결혼이란 아무 준비없이 이루어지는것은 자신과 상대를 불행하게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결혼은 타협이 아니라 마음가짐의 준비라고 말이죠. 결혼하면 단점이 더 커보이면 커보이지 작아보이지는 않습니다. 그것을 단지 결혼할때가 됬으니까.. 라고 덜컥 하기에는 요즘에는 헤어지기가 너무 쉽죠.
    사랑인지 몰라도 사랑인것도 있고, 정인줄 알았는데 사랑인것도 있듯이. 각기 사람에게는 사랑이 다르고, 사랑은 떨어지는것이 아니라 만들어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미디어다음의 "비행접시"란 만화를 추천드립니다. 개그만화지만 의외로 많은것을 생각하게 해주더군요.

    • mstoned7 2009.10.26 13: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물론이죠.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결혼해야죠. 그점에서 보면 남자는 아름다운 여자에게 사랑에 빠지기 쉽습니다. (저도 마찬가지이구요.) 머리 속으로는 외모라는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되지만... 외모가 어느 기준에 안되면 마음이 안가는것도 사실이구요. 결정적으로 외모가 중요하다고 얘기해도 무슨 연예인급을 바라는건 더더욱 아니니까. 현실에서 만날 수 있으니까 욕심을 더더욱 버리기 힘들 거예요.

  2. 숲속얘기 2009.10.26 14: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결론은 많이 부딪치고 많이 고민하고 많이 사랑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