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s

공포의 저택 (Maniac Mansion) ... 흥미로운 게임 그리고 SCUMM의 탄생

쿨캣7 2019. 7. 6. 23:06
728x90
반응형

 

. Maniac Mansion

. 1987

. Lucasfilm

 

 

공포의 저택 (초기에는 광란의 저택이라고 했던 것 같은데...)

Maniac Mansion 는 1987년 LucasFilm (이후 LucasArt로 변경)에서 나온 게임입니다.

 

다양하게 이식되었는데 우선 MS-DOS 버전만 해도 2개 버전이 있습니다.

 

첫번째 나온건 애플과 코모도어 64 게임을 컨버전해서 그래픽이 떨어집니다. 이후 나온 버전은 EGA 버전으로 좀 볼만 하지만 사운드카드를 지원안해서 게임에 소리나 음악이 거의 없습니다.

 

컴퓨터학습 1989년 10월 소개되었고 1990년에 MS-DOS 버전으로 처음 해봤습니다. 하지만, 2층에 있는 암호문에서 좌절했죠. (MS-DOS 버전에만 있고 애플 버전에는 없다고 합니다.) 이후 국내에서 정품 발매 되었지만 당시에는 못해보고 그렇게 시간이 흘렀습니다. (28년이 흘렀네요..)

 

* SCUMM

 

게임 자체의 의미도 있지만 이 게임으로 SCUMM ( Script Creation Utility for Maniac Mansion ) 엔진이 만들어집니다.

 

https://namu.wiki/w/SCUMM

 

SCUMM

S cript C reation U tility for M aniac M ansion '매니악 맨션' 제작용

namu.wiki

 

ScummVM으로 SCUMM으로 제작된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ScummVM은 다른 엔진을 사용하는 게임도 플레이 되더군요.)

 

https://namu.wiki/w/ScummVM

 

ScummVM

SCUMM Virtual Machine 어드벤처 게임의 MAME 고전 게임 에뮬레이터 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지

namu.wiki

 

* 공략

 

2019년 다시 플레이 해보기로 하고 주말에 공략을 보면서 차근차근하는데 의외로 게임이 짧다는 느낌이 드네요.

 

3명 (1명은 고정)이 협력해서 게임을 풀어나가니 다양한 조합으로 엔딩을 볼 수 있습니다.

 

. . PC Longplay - Maniac Mansion (OLD RECORDING)

https://www.youtube.com/watch?v=HO8IuwtH9VA

 

 

* 엔딩

 

게임컴 1991.05 공략을 바탕으로 데이브, 버나드, 시드로 엔딩을 봤습니다.

 

 

이 게임의 장점이라면 다양한 플레이어로 다양한 방법으로 엔딩을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나무위키 공포의 저택 편에 여러가지 방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https://namu.wiki/w/%EA%B3%B5%ED%8F%AC%EC%9D%98%20%EC%A0%80%ED%83%9D

 

공포의 저택

루카스아츠 (당시는 루카스필름)에서 1987년에 만든 어드벤처 게임 . 코모도어 64 와 애플 II 용으로 발

namu.wiki

 

언젠가 다른 등장인물로도 엔딩을 보고 싶네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