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성코드/짧은생각 긴 얘기

농협해킹이 액티브X 때문에 ?!

쿨캣7 2011. 5. 16. 00:25
728x90
반응형

2011년 5월 15일 제 생일에 YTN 보다가 보안에 대해 얘기하더군요.

인터넷 보안 '구멍' ... 해결책은 ?! 이라는 제목으로 현대캐피탈 해킹과 농협 전산망 장애를 언급하면서 무엇인 문제인가하는 내용이 나왔습니다.

저는 보안을 위한 투자 미비, 보안전문가 및 담당자 부족, 보안의식 부족 이런 얘기가 나올거라 생각했습니다.
그러다가, 문득 설마 액티브 X 얘기하는거 아닐까 했는데..
헉... 정말 액티브 X 얘기를 하네요.

- 국내 인터넷 보안 무엇이 문제인가?
http://www.ytn.co.kr/_ln/0102_201105151413341980



오픈웹 등에서 국내 악성코드 발생 원인이 액티브 X 때문이라는 잘못된 주장을 했고 덕분에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하고 있죠.
저도 국내 웹환경에서 액티브 X 빨리 사라졌으면 합니다만... 사실 왜곡은 하지 말아야죠.
제일 많은 악성코드 감염 경로는 웹사이트 방문과 USB 메모리입니다. 액티브 X는 미미합니다.


현대캐피탈 해킹과 농협 전산 장애는 액티브 X하고 크게 상관없습니다.
- 적어도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쉽게 얘기하면 칼럼니스트가 말하는건 개인 사용자 보안 문제이고 사회자가 물어본건 서버 해킹입니다.
사실상 별개의 이슈이죠.


게다가 국내 보안 문제 발생하는게 액티브 X 때문이라는데도 저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크게보면 요인 중에 하나 일 수 있지만요. 하지만, 보안측면에서 보면 다른 요인에 비해 큰 영향을 끼치지도 않습니다. 오히려 윈도우 업데이트 안하고 아무 프로그램 설치하고 백신 사용 안하는 문제가 더 크겠죠.

잘못 알고 있다면 전문가들도 보안에 대해서 알기 힘들만큼 어려운 영역이고 알고도 저렇게 말했다면 의도가 뭔지 궁금합니다. 

과거 언론 경험으로는 처음에 연락을 받고 질문지가 오는데...
혹시 질문 내용과 스튜디오에서 실제 인터뷰 내용이 좀 달라진건 아닐까요 ?
초반에 조금 당황해하는게 자신이 준비한 내용과 질문자 내용이 좀 달라서 그런건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