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위협 (악성코드)/업계 소식

새로운 국산 안티 바이러스 프로그램 - 새싹 등장

쿨캣7 2008. 3. 5. 11:24
728x90
반응형
새로운 국산 안티 바이러스라는 이름으로 '새싹'이라는 프로그램이 2008년 3월 4일 마침내 공개되었다.

http://www.sessak.com/

문구로 보면 독자 엔진으로 예상되어 기대(?)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체 엔진을 사용한다는 새싹


하지만, 베타 버전의 경우 ClamAV라는 오픈소스 기반의 안티 바이러스 프로그램 엔진과 시그니처를 이용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http://www.clamav.org/

물론, 아직 베타이고 향후 어떻게 발전할지 알 수 없다.

ClamAV를 기반으로 했지만(하지만, 어느 선까지 기반으로 했는지는 확인해봐야겠지만 이걸 누가 하겠는가 ?) 한국실정에 맞게 대폭 수정할 지 ClamAV 시그니처 + 자체 시그니처로 갈지 혹은 듀얼 엔진으로 갈지.
새싹 개발자들만이 알 것이다.


-------------

몇몇 분들이 새싹 엔진에 대해 글을 올렸다.

http://genkino.tistory.com/593

순수 자체 엔진이냐는 보는 관점에 따라 다르고 사용자들도 엔진에 대한 문의가 늘어나자 새싹 제작진도 다음과 같은 글을 올렸다.

http://www.sessak.com/gnuboard/bbs/board.php?bo_table=community&wr_id=258


------------

결국 엔진에서 ClamAV 쪽을 빼기로 했다고 한다.

억울해하는 (?) 글보고 '좀 더 엔진 볼걸 그랬나'하는 생각도 들었다.
하지만, 엔진을 내부까지 보지 않았다고해도 겉으로 들어난 진단명, 파일 구성에서 ClamAV가 느껴졌고 실제 ClamAV가 그림자가 있었다는건 상용을 목표로하는 제품에서는 치명적이지 않을까 ?
- 특히 본인 뿐 아니라 여러명이 그렇게 느꼈다는데 문제가 있다.

제작자 입장에서는 90%는 직접 만들고 10%만 참고했다고해도 겉으로 들어나는건 그 10% 때문에 90%가 오해 받을 수는 있다.

나중에는 파장이 더 커졌을텐데 그래도 빨리 ClamAV를 뺐으니 다행이라고 해야하지 않을까 ?

이번 일을 계기로 좀 더 열심히 일하게 되었다고 하니 긍정적으로 생각해봐야겠다.

새싹 제작자 입장에서는 억울한 부분도 있을테고 나 역시 진단해보니 ClamAV 와 동일 진단명 등 겉으로 보이는게 ClamAV가 느껴져서 글을 올린 것이고(실제 코드에 ClamAV가 있었고)
오해가 있었다면 언제 술 한잔하면서 풀어야 할 듯 싶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