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2월 14일 오후부터 다음과 같은 '통화료 사기 주의' 메시지가 퍼지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기를 조심하라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통화료' 사기 주의 !

 
핸드폰 벨이 울리고 딱 끊어질때,
궁굼해서 그번호로 전화 걸지말것 당부.
일단 그번호로 전화하면 받는사람은없고 
23,000원이 자동으로 결재 된답니다.
통신담당 경찰수사대에서도 
손을 못댈 정도로 최첨단 시스템을
구축해놓고, 사기행각을  한다니 
참으로 놀라운 일입니다.
 
피해를 보지 않도록
가족 이웃에게 알리고
모두들 조심 하십시요... ^^*
 
안철수 연구소장 발표.


많이 퍼트리세요!! 피해 보지 않길 바랍니다^^ '

---------------------------

세세한 내용은 다를 수 있지만 핵심은 전화왔는데 전화 걸면 2만 3천원이 자동 결제된다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이 내용은 조금은 과장한 내용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선 통신담당 경찰수사대 사칭 이후 마지막에 안철수 연구소장 발표라고 되어 있죠.
저명한 인사나 기관을 포함하고 있지만 적어도 안철수연구소에서는 이런 내용을 발표하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개인적으로 한국의 경찰들이 그렇게 무능하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이런 내용이 발표되었다면 출처 (홈페이지 주소, 발표 언론 등)가 나와야겠죠.

포털 사이트를 통해 보면 이런 내용은 2008년 2월 5일쯤부터 알려졌더군요.
그때는 안철수 연구소장 발표는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경우도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통화료 사기 주의 초기 버전



2008년 2월 14일 내용이 급속히 퍼지고 있는데 끝에 안철수 연구소장 발표를 포함하고 있네요.

아무튼 전화 통화료 사기는 주의하는게 맞지만 이 정보는 거짓 정보(Hoax)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관련내용]

- 네티즌, '통화료 사기 주의' 메시지에 '깜짝'
http://www.segye.com/Articles/NEWS/ECONOMY/Article.asp?aid=20080214001441&subctg1=&subctg2=



Posted by mstoned7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골빈해커 2008.02.14 14: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누군가 메시지를 보내왔더군요-_-;;;
    제가 아는 한, 아무리 최첨단 장비를 동원한다고 해도 한방에 뽀록날 사기방법입니다. 전화를 걸었을 때 결제가 된다는 것은 통신사와 계약이 되어 있는 상태라는 것이기 때문에 사업자를 쉽게 알아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미 저런 방법을 통한 방법들이 빈번하게 일어나고는 있습니다, 전화를 받는 순간 1,000원이 떨어지는 경우는 있는데 이 경우는 소액이라서 눈치 채는 사람도, 신고하는 사람도 별로 없고 따져도 큰 건수가 아니라서 이슈화되고 있지 않은 안타까움이 있지요.
    하지만 정말 23,000원 정도면 벌써 난리가 나도 났겠지요.

  2. 활의노래 2008.02.14 15: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흠........ 조심은 해야겠지만 저런 낚시도 보기 좋지는 않군요 ㄱ-

  3. 이장희 2008.02.14 15: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 사기까지는 아닌거 같은데요. 안철수연구소를 도용하긴했지만..원링스팸전화(한번걸고끊는스팸전화)에 대한 경고이니..누군가 당하고 나서 경고성으로 돌리는 와중에 와전된것같은데 원링전화번호로 다시 전화를 걸지말라는건데 안걸어서 피해볼것도 없고..사기란 말은 과장같네요.

    • mstoned7 2008.02.14 18: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사기까지는 아니겠죠. (표현이 좀 ~ 급하게 쓰다보니 TT) 사기는 금전적 이득을 얻어야할텐데 금전적 이득이 없으니 사기로 볼 수는 없겠죠. 다만, 이 내용으로 안랩도 문의 전화로 시달리고 사람들도 열심히 퍼다 날랐으니..... 피해는 줬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