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 (네이버) 무료 백신에 안랩 엔진이 포함되고 안랩도 개인 무료화 가능성이 있다고 기사화되었다.

아직 결정된 바 없지만 이래저래 얘기가 많이 나오고 있다.

한 고객분께서 비교적 긴 메일을 보내주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무료화 관련되어 고객이 보낸 메일


안랩.. 혹은 국내 보안 업체에 대한 걱정어린 시각과 함께 나름의 대안도 보내주셨다.

그분 소원대로 이 내용은 고객지원 뿐 아니라 실무자 ...
아마도 윗분들까지 가지 않았을까 싶다.


역사에서 가정은 필요없다고 하지만..
어차피 무료화 백신이 대세라면 무료백신에 떠밀려서
마지못해 무료화하는 것 보다는 초기에 개인 무료화 (혹은 부분 무료화)를 했다면 또 어땠을까 ?
안랩의 공공성이라는 명분도 살리고 회사 이미지도 괜찮아지지 않았을까 ?

나름 사명감으로 일을하고 있는데 생각과 달리 이런저런 얘기 들으면 속상한 것이 솔직한 마음이다.

물론 회사 경영 입장에서  "대안 없이 무료화는 힘들다."라는 말 역시 옳다.

이분 메일 안에서 처럼 공공성도 살리고 안랩도 잘되고 좋은 상황이 왔으면 좋겠다.

 
Posted by mstoned7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코프 2008.01.19 22: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용자 측면에서는 무료라면야 환영이겠지만,
    기업 입장에서는 수익성 없이는 회사 존재가 불가능하니..

    이번에 NHN 엔진 제공 건으로 인해 안랩 입장으로서는 딜레마에 빠진 것 같네요...
    부디 해결책이 나오기를.

    • mstoned7 2008.01.20 12: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미 개인 무료 백신은 대세이니 새로운 수익구조를 찾아야겠죠. 무료 백신은 공공성이라는 부분에서는 좋지만 안그래도 소프트웨어는 무료라는 사람들 인식이 판치는데... 거기에는 조금 아쉽네요. 개인적으로는 영화는 극장에서 보고(국내에서 정식 발매 안된 작품 빼고 다운로드 안받죠), 음악 CD 구매하거나 정식 MP3 돈내고 다운로드 받고, 게임 전부 정품 사고, 일반 책 뿐 아니라 만화책도 돈 내고 사고하는데... 음.... 모든 사람이 이런 인식 요구하는건 무리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