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스퍼스키, 서울에 투명성 센터 개소
2024년 7월부터 미국에서 카스퍼스키 제품 판매가 중지되었습니다.
https://xcoolcat7.tistory.com/1583
카스퍼스키는 러시아에 본사를 두고 있는 회사이다보니 러시아 정부와의 유착 혹은 압력으로 부터 과연 안전한가하는 의문이 있습니다.
제품에 백도어가 있는거 아니냐하는 부분은 투명성 센터를 만들어 공개하고 있습니다.
마침 한국에도 카스퍼스키 투명성 센터를 개소한다고 합니다.
. Kaspersky expands Global Transparency Initiative with new South Korea Transparency Center
http://www.datanet.co.kr/news/articleView.html?idxno=196232
https://www.dailysecu.com/news/articleView.html?idxno=159220
https://zdnet.co.kr/view/?no=20240908184311
문제는 보안제품에서 수집한 여러 정보를 러시아 정부와 공유하지 않는가하는 부분입니다.
이부분은 제품의 투명성과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보안 제품에서 수집된 각종 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는가를 외부에서 알기는 어렵습니다.
물론 이런 우려는 모든 보안 제품이 가지고 있습니다.
외국 제품을 사용하는 정부 기관의 경우 더욱 민감하게 생각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적대적일 수 있는 국가의 보안 제품을 사용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예전에 보안제품은 제품이나 기술 지원이 좋으면 팔렸는데 이제는 국가 간의 관계도 신경써야 합니다.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