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랩 2013년 예상 7대 보안 위협 트렌드 발표 중
안랩에서 2013년 보안위협 예측이 나왔습니다.
- 생각보다 늦게 발표되었네요.
http://www.ahnlab.com/company/site/pr/comPressRelease/comPressReleaseView.do?seq=143766 |
예측 중 일부 참가한 내용이 있어 부가 설명을 해봅니다.
1] SW 업데이트 서버 해킹을 통한 APT 증가
국내에서 발생한 표적공격 중 SW 업데이트 서버를 해킹해 배포하는 형태는 간간히 보고되었습니다. 국내에 존재하는 독특한(해외 사례가 얼마나 있는지는 정확히 모릅니다.) 현상입니다. 이런 공격을 당하면 사실 예방하기가 사실상 어렵습니다. 저는 가상환경에 설치한 프로그램을 최소화했지만 프로그램을 사용 안할 수도 없고 걱정입니다. 소프트웨어 업체들의 보안능력이 향상되어야겠지만 생존에도 급급한(?) 업체들이 대부분이라 보안에 신경을 제대로 못 쓰고 있죠. 결국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밖에 없습니다 TT
5] 핵티비즘과 사이버전의 실제 피해 유발
사실 요즘 점점 핵티비즘과 사이버전이 의사 표현이나 정보 수집에서 상대에 대한 공격이 차츰 나타나고 있어 걱정입니다. 국내에 많은 시스템이 컴퓨터로 운영되는데 테러리스트, 적대세력, 적대국에서 단순 방해 뿐 아니라 파괴(대부분 소프트웨어적인 부분이겠지만)까지 할 수 있겠죠. 하지만, 이에 대한 대처는 여전히 부족하고 자칫하면 인명 피해까지 발생할지도 모릅니다.
6] 맥용 악성코드 지속 발견
많은 사람들이 'Mac은 악성코드로부터 안전하다'는 믿음을 아직도 많이 가지고 있더군요.
제가 Mac 관련 악성코드를 분석하면서 느낀건 Mac은 악성코드로부터 상대적으로 안전하지 절대 안전하지 않습니다. 결국 중요한건 Mac 사용자 수 인데... Mac 사용자가 안드로이드처럼 급격히 증가 할 가능성은 낮으니 증가세가 급격하지는 않을 듯 합니다.
관련 기사 중 눈에 확띄는게 있네요.
Mac의 보안 문제는 예측 중 (사실 중요도에서는 꽤 낮았는데...) 일부분인데 제목으로 뽑아놨네요.
- 약간의 낚시성 제목이 아닐까 합니다 ㅋ
물론 어디까지나 예측이니 2013년에 반드시 발생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이런 예측도 있으니 대비하자 정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