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 이용해 랜섬웨어 만든 일본인 검거 ... 휴대폰에 랜섬웨어를 보냈다고 ?
2024년 5월 28일 일본에서 흥미로운 기사가 보도되었습니다.
'생성형 인공 지능을 이용해 악성코드를 만든 사람 검거'입니다.
검거된 사람은 25세 남성이라고 합니다.
https://www.yomiuri.co.jp/national/20240528-OYT1T50015/
첫 보도에는 실제로 해당 랜섬웨어가 사용되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기사를 보면 '스마트폰의 통신 카드를 부정하게 계약했다고 해서 사기 혐의 등으로 남자를 체포'되었고 컴퓨터를 조사하다가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생성형 인공지능을 이용했다는 점이 가장 크게 부각되어 여러나라에도 보도되었습니다.
. 인공지능을 ‘컴퓨터 범죄’ 코치처럼…AI가 만든 ‘랜섬웨어’ 첫 적발 (한겨레, 2024.05.28)
https://www.hani.co.kr/arti/international/international_general/1142349.html
사실 생성형 인공지능을 이용한 악성코드는 이론적으로 가능하고, 윤리 기능이 있지만 잘 달래면(?) 원하는 기능의 코드를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완벽한 코드를 만들어주지는 않기 때문에 프로그래밍 경험이 거의 없다면 컴파일부터 고생할 수 있습니다.
생성형 인공지능으로 제작한 랜섬웨어가 제대로 동작할지도 의문이지만, 악성코드를 감염 시키기 위해서는 약간의 지식이 필요합니다.
* 이상한점
국내 기사에는 IT 지식이 거의 없는데 생성형 인공지능만으로 악성코드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IT지식이 거의 없다면 컴파일하는 것만해도 힘들텐데...
인공지능 도움으로 IT 지식 전혀 없어도 악성코드 제작이 가능하다가 사람들의 관심을 더 끌 수 있기 때문에 포함된게 아닐까 싶습니다.
(반대로 과거에는 악성코드만 만들어도 컴퓨터 천재로 소개되었죠.)
일본 기사에는 그런 내용이 빠져있던데 제가 못본 일본 기사에 IT 지식이 없다고 설명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아래 기사에는 IT 기술을 배운 경험은 없다고 되어 있습니다.
. 生成AI悪用、知識なしでもウイルス作成…容疑の男「楽に稼ごうと」 (2024.05.28)
https://www.yomiuri.co.jp/national/20240528-OYT1T50021/
그런데, 더 이상한 점이 있습니다.
추가 기사입니다.
(국내에는 이 내용까지는 보도 안된 듯 합니다.)
. 生成AI悪用でウイルス作成した男、知人女性にSNSで実際に送信…何らかの原因で作動せず
https://www.yomiuri.co.jp/national/20240528-OYT1T50125/
'남자는 SNS를 통해 이 바이러스를 지인 여성의 스마트폰에 전송하고 있었지만, 어떤 원인으로 바이러스가 작동하지 않았다고 한다. '
기사가 맞다면 윈도우 랜섬웨어를 지인 여성 스마트폰에 메시지로 보냈나 봅니다.
잠깐... 네 ?
기사가 잘못되었거나 번역기가 잘못된게 아니라면...
좀 이상합니다.
아마 윈도우에서 랜섬웨어 제작했을텐데 그걸 폰으로 보낸다고요 ?
당연하게 실행 안됩니다.
게다가 일본은 아이폰 사용이 많아서 모바일 악성코드를 만들었다고해도 SNS로 악성코드 파일 보내도 실행 안됩니다.
인공지능을 이용한 공격 때문에 관심을 받았지만, 현재의 인공지능 기술로는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 인공지능으로 바로 못하던걸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아는 사람에게는 큰 무기가 될 수 있겠죠.
(업데이트 2024.11.03)
유죄 판결을 받았다고 합니다.
징역 3년에 집행유예 4년을 선고했다고 합니다.
https://m.yna.co.kr/view/AKR202410260247000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