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팁!팁!/프로그래밍

과거 컴퓨터 프로그래밍 관련 잡지 내용

쿨캣7 2012. 9. 24. 2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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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디스크 정리하다가 발견한 겁니다.

 

대략 2001년 쯤

학교 복학 할 때 필요할지 몰라 정리했던 프로그래밍 관련 내용입니다.

 

10년이 지난 지금 거의 필요없는 지식이 되었을 수도 있겠죠.

게다가 이제는 이 내용을 볼려고해도 잡지 구하기가 힘들어 보기 어려울 거라는.... @.@

그래도 필요하면 목차 참조해서 도서관에서 볼 수 있을테니

(마이크로소프트웨어지의 경우 마소 CD가 있어서 1996년까지는 찾아 볼 수 있다는...)

 

어쨌든.. 추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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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그래밍

 

화면에디터의 설계                                                                                    마소        86/03 p.81

컴파일러 제작                                                                                                마소        86/06 p.161

 

프로그래밍 언어의 역사                                                                             마소        86/11 p.16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관하여                                                                마소        90/05 p.188

객체위주프로그래밍이란 무엇인가                                                         마소        90/07 p.171

C와 C++, 어떻게 다른가 ?                                     한인섭     마소        92/06 p.284

소프트웨어 위기의 돌파구,객체지향 기술                          김수동     마소        92/12 p.147

이제는 변화에 순응할 때                                                                           마소        93/02 p.155

객체지향언어의 세계                                                                                    PC 어드밴스           92/05 p.84

 

한글 코드체계 그 알파와 오메가                                                            마소        89/03 p.66

현행 한글 코드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마소        89/08 p.95

 

혼합언어 프로그래밍                                                                 정내권     마소        91/12 p.122

퍼지이론의 원리와 응용                                                           원성현     마소        92/01 p.184

차세대 프로그래밍 비주얼이 주도한다                                                 마소         95/05 p.288

 

* 프로그램을 진단해 드립니다.

 1.좋은 프로그램을 짜기 위한 원칙                   이준희     마소        94/10 p.396

 2.이름을 어떻게 지을 것인가                                                                 마소        94/11 p.426

 3.버그 없는 세상을 위하여

 

플랫폼 넘나드는 S/W 타임머신 포팅                                                    마소         96/06 p.286

 

 

 

* DOS

 

 

(c) Brain 의 분석과 대책                                                                            마소        88/07 p.52

백신 II    안철수                                                                                              마소        89/11 p.214

백신 II plus 1.0                                                                             안철수     마소        89/12 p.284

 

<< DOS 메모리 >>

 

메모리영역에 대한 분석                                                           박명신     컴퓨터매거진         92/03 p.136

 

* 확장메모리의 활용

 1. 중첩확장 메모리의 사용                                                    박현철     마소        91/03 p.322

 3. 중첩확장 메모리의 이용                                                    박현철     마소        91/05 p.358

 5. 확장 메모리의 활용                                                            박현철     마소        91/07 p.312

 6. HIMEM.SYS 의 활용                                                                            마소        91/08 p.302

 7. CONFIG.SYS 의 최적화를 통한 메모리 활용                               마소        91/09 p.286

 

* 메모리 관리기 SMM                                                             김태연    

 1. 도스메모리 한계를 넘자                                                                      마소        91/11 p.226

 2. SMM 의 구조                                                                                          마소        91/12 p.224

 3. SMM 의 구현                                                                                          마소        92/01 p.236

 4. SMM 라이브러리                                                                                    마소        92/02 p.208

 5. 사용 예-간단한 문서 편집기                                                              마소        92/03 p.190

 

수동적 램상주 프로그램 제작기법                                        안철수     마소        88/12 p.152

개선된 수동적 램상주 프로그램 툴                    안철수     마소        89/01 p.110

능동적 램상주 프로그램 제작기법                                        안철수     마소        89/02 p.170

능동적 램상주 프로그램 툴                                                     안철수     마소        89/03 p.162

버추얼 메모리의 정체와 운영방안                                                          마소        89/02 p.54

디스크 포맷 프로그램의 제작                                                 박상호     마소        90/10 p.204

디스크 복사 유틸리티 ECOPY 1.0                                         권상형     마소        90/11 p.256

하드 디스크에 쓰기 방지 탭을 붙이자                               박상호     마소        90/11 p.274

 

디바이스 드라이버                                                                     성기철     마소        91/03 p.146

디바이스드라이버를 구현해 보자                                          오정상     마소        92/07 p.240

콘솔 디바이스 드라이버의 구현과 활용                             오정상     마소        92/08 p.228

 

도스의 내부명령어를 만들어보자                                          안철수     마소        92/06 p.186

환경변수를 이용해 경로설정을 자유                                   정희태     마소        92/12 p.386

도스의 내부정보 알아내기 (1)                                                안철수     마소        93/02 p.236

도스의 내부정보 알아내기 (2)                                                안철수     마소        93/03 p.258

공개되지 않은 도스의 기능들 (1)                                          김인중     컴퓨터매거진         91/12 p.104

 

 

비디오 카드 판독 기법                                                             성기철     마소        91/04 p.236

램상주 메모리 덤프 유틸맅,MEMVIEW                              정희태     마소        92/09 p.220

키보드 입출력의 모든 것                                                         박성규     마소        93/02 p.178

486과 펜티엄에서의 소프트웨어 최적화                            임준서     마소        93/08 p.292

CMOS램 자료의 읽기와 쓰기                                                 안철수     마소        93/12 p.188

DOS 5.0 프로그래밍                                                                                     PC 어드밴스           92/03 p.166

MS-DOS 5.0에서의 프로그래밍                                                                 PC 어드밴스           92/12 p.226

MS-DOS 5.0에서의 프로그래밍 2                                                             PC 어드밴스           93/01 p.217

리얼모드에서 64KB를 더 사용할 수 있음                         이구환     컴퓨터매거진         89/05 p.141

증설(Extended) 메모리 활용 테크닉                                                       PC Line   91/02 p.140

DOS의 보호모드 인터페이스                                                                     컴퓨터매거진         91/01 p.119

 

 

 

 

* System

 

80286 마이크로프로세서 아키텍처 분석                                              PC 어드밴스           92/09 p.240

80386,486 아키텍처 분석                                                                          PC 어드밴스           92/10 p.240

도스 확장자의 분석과 활용                                                     성기철     마소        92/02 p.240

보호모드 프로그래밍,그 이론과 실제                                                    마소        94/07 p.177

 

* 32비트 보호 모드 프로그래밍                          

 1. 32비트 보호 모드 프로그래밍이 궁금하다                                    마소         94/09 p.312

 2. 최적화된 32비트 프로그래밍                                                             마소        94/10 p.314

 3. 그래픽                                                                                                        마소        94/11 p.336

 4. 한글 구현

 5. 32비트 한글 GUI 소스통

 6. 32비트 윈도우즈에서의 한글

 

* 보호모드 초석을 튼튼히

 1. 80386과 보호모드프로그래밍의 기초                                              마소        95/03 p.356

 2. 보호모드의 관문,게이트를 이해하자                                               마소        95/04 p.358

 3. 멀티태스킹의 기초,태스크 스위칭                                                   마소         95/05 p.360

 4. 가상 8086 모드 접근                                                                           마소         95/06 p.404

 

* 32비트 보호모드 프로그래밍(1)                                오재준     마소         97/02 p.478

 

도스 프로텍티드 모드 인터페이스의(DPMI)의 원리 (1)                                   92/06 p.154

도스 프로텍티드 모드 인터페이스의 원리 (2)                                   PC 어드밴스           92/07 p.134

MMX, 멀티미디어/통신 데이터 처리 내게 맡겨라                           프세         97/03 p.88

이것이 CPU의 기본 구조이다                                                                   마소         97/07 p.422

 

 

 

 

 

 

* Windows

 

윈도우를 활짝 열면                                                                   강민석                      91/05 p.130

윈도우즈 API의 이해                                                                                  PC 어드밴스           92/11 p.253

 

* 윈도우즈 응용 프로그램 만들기    강민석                                                          91/07

 1. 윈도우즈의 입출력방식                                                                                         91/07 p.258

 2. 윈도우즈의 메모리 운영방식                                                                               91/08 p.274

 3. 프로그램 작성과 실행과정                                                                                   91/09 p.270

 4. 아이콘과 커서 만들기,점과 사각형 그리기                                                    91/10 p.270

 5. 윈도우에 입력을                                                                                                       91/11 p.280

윈도우즈의 메모리 운영                                                           국일호     PC 어드밴스           92/05 p.176

 

 

* 윈도우즈 프로그래밍                                                           국일호     PC 어드밴스           92/03

 

윈도우즈에서 헥사 게임을 즐기자                                        최인혁                      91/10 p.256

윈도우즈의 초기화 파일들                                     강민석                      91/12 p.338

윈도우 생성 API 철저활용                                     강민석                      92/02 p.322

윈도우즈 컨트롤 클래스의 세계                                            강민석                      92/03 p.294

DLL을 구현해 보자                                                                    강민석                      92/04 p.378

윈도우즈 3.1 그 달라진 모습                                                  강민석                      92/06 p.358

마우스 위치 디스플레이 프로그램,MPOS                           최태영                      92/08 p.234

윈도우즈에 활기를 불어넣자                                                   김영숙                      92/09 p.146

윈도우즈 NT와 펜티엄                                                                                마소        93/07 p.163

윈도우즈용 WINMEM 라이브러리                                        조용주     마소        93/12 p.228

윈카드로 솔리테어에 도전한다                                                                마소        94/01 p.324

흥미 만점! 장기게임                                                                                     마소        94/02 p.270

윈도우즈 프로그래밍의 새 변수,OLE                                   강민석     마소        94/08 p.177

 

* OLE 2 프로그래밍을 쉽게 배워 보자                               윈테크     마소        94/09 p.306

 1. OLE프로그램을 내 품안에            

 2. OLE 컴테이너 기초 쌓기

 3. 간단한 OLE 컨테이너 만들기 (1)                                                    마소        94/11 p.322

 4. 간단한 OLE 컨테이너 만들기 (2)

 5. OLE 서버를 위한 준비운동                                                                 마소         95/01 p.366

 6. 간단한 OLE 서버 만들기

 

Win32 프로그래밍                                                                                         마소        94/10 p.176

 

* Win32를 뛰어 넘자

 

 1. 도스에서 Win32로 올라가기                                                              마소        95/01 p.378

 2. 윈도우로 출력하기 (1)                                                                          마소        95/02 p.422

 3. 윈도우로 출력하기 (2)                                                                          마소        95/03 p.418

 3. 윈도우에서 입력하기                                                                            마소        95/04 p.394

 4. 다이얼로그 만들기                                                                                 마소         95/06 p.426

 5. 컨트롤의 사용                                                                                         마소         95/07 p.420

 

윈도우즈 API를 훅하는 4가지 방법                   이창원     마소         95/07 p.208

Win32 환경 알아내기                                                                류성준     마소         95/08 p.334

윈도우즈 95의 메모리,쓰레드 관리                                       김종원     마소        95/11 p.296

프로그램 실행의 마법사 Stub                                                 류성준     마소         95/11 p.394

 

* Win32 초보에서 전문가로                                                    김종원     마소

 1. 윈도우즈 95의 한계                                                                             마소         95/011 p.416

 2. 프로세스와 쓰레드                                                                                                  96/01 p.428

 3. 쓰레드별 기억장소,TLS                                                                                         96/02 p.426

 4. 동기화(Syncronization)                                                                         마소         96/06 p.414

 5. 메모리 관리

 6. DLL

 7. GDI

 8. 레지스트리,보안,RPC

 

* 나도 윈도우 95 파워 프로그래머,VxD

 1. VxD의 구성과 VMM                                                           이봉석     마소         96/09 p.402

 2. 중첩 실행과 I/O 트랩핑                                                     이봉석     마소         96/10 p.372

 3. 가상 PIC와 VDMAD

 4. 메모리 관리와 VxD 프로그래밍

 

* COM부터 DCOM까지의 구현기

 1. COM, 기초부터 다집시다                                                                    마소        97/04 p.310

 2. COM 인터페이스 프로그래밍                                                             마소         97/05 p.378

 3. COM 서버 만들기

 4. 두얼 인터페이스로 간다

 5. COM 리모팅

 

* 거꾸로 보는 윈도우 95

 1. 윈도우 95가 바라보는 보호모드의 의미(1)                                  마소         96/05 p.330

 2. 윈도우 95가 바라보는 보호모드의 의미(2)

 3. 소프트아이스를 이용한 윈도우 95 탐험

 4. IO 슈퍼바이저와 IFS 매니저                                                                                97/08 p.308

 

윈도우 NT 서버 제품군을 잡아라                                                           마소         97/07 p.212

 

* 윈도우

  1. 서브클래싱을 이용한 코드 재사용

  2. 서브클래싱이 못하면 내가 한다. 슈퍼클래싱

  3. 모든 메시지를 가로채는 큰 도둑, 후킹

  4. 후킹으로 완벽한 도둑이 되자

  5 오래 걸리는 작업에는 멀티쓰레딩이 해결사

  6. 옆집 메모리와 친해지는 공유기법                                                마소         97/07 p.409

 

 

 

 

* Assembly

 

* 강좌

 

어셈블리 프로그래밍                                                                 김정수     마소        91.01 p.176

80286 어셈블리어                                                                                         PC 어드밴스          89/12     

 

* 어셈블리 프로그래밍

 1. 어셈블리 프로그래밍을 위한 준비                                오재준     마소         96/08 p.364

 2. 램상주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자                   오재준     마소         96/09 p.344

 3. 역어셈블(1), 기계어 조합 방식                                        오재준     마소         96/10 p.364

* 0x8086 어셈블러를 만들자

 1. 불가능에 도전,어셈블러 제작                                          양일동     마소         96/10 p.492

 2. 제작에 필요한 부품을 만들자

 3. 하나로 모아 GA 어셈블러 완성

 

* 활용

 

BIOS 인터럽트의 이용                                                                                마소        88.06 p.126

IBM-PC 용 램상주 프로그램의 제작                                                     마소        87/02 p.65               

IBM PC 포트 분석                                                                                        마소        88/12 p.188

프로그램 로더의 제작 기법                                                     안철수     마소        89/05 p.188

카멜레온 II                                                                                    김재원     마소        89/06 p.234

한글 입력기 홍두깨                                                                   정내권     마소        90/01 p.228

칸트와 함께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송영섭     마소        91/10 p.242

프로그램실행기 EXEC                                                              안철수     소프트월드             92/02 p.160

 

파일 압축 기법 1                                                      안철수     마소        89/10 p.268

실행파일압축 프로그램의 제작기법                    안철수     마소        91/11 p.202

실행파일압축 프로그램의 제작기법 II                                안철수     마소        92/01 p.214

터버 C 용 VGA 그래픽 라이브러리                   이재범     마소        90/11 p.288

어셈블리어로 객체지향 프로그램을 만들자                                        마소        93/06 p.206

 

 

 

 

 

 

 

 

 

* C

 

* 강좌

 

C 언어의 소개                                                                                               마소        87/04

C 의 구조와 변수                                                                        박승제     마소        89/01 p.96

정복 터보 C                                                                                  임인건     마소        89/09 p.150

터보 C 의 깊은곳                                                                        임인건    마소        90/05 p.212

C 포인터의 활용                                                                                           PC 어드밴스          90/12 p.292

                 

* C를 이용한 B+ 트리                                                              조성만     마소        91/05 p.312

  3. B+ 트리의 삽입과 삭제 알고리즘                                                   마소        91/08 p.240

  4. B+ 트리 인덱스 관리 프로그램                                     마소        91/09 p.262

 

C 활용 강좌 (1)

 1. C 언어로 구현하는 자료구조                                            이계혁     소프트월드             91/11 p.265

 2. 리스트의 구조와 활용                                                                           소프트월드             91/12 p.247

 4. 스택과 큐                                                                                                 소프트월드             92/02 p.302

 5. 트리의 구조                                                                                             소프트월드             92/03 p.276

 

중급자를 위한 C 프로그래밍                                                  이준희    

 1. 자료형과 연산자                                                                                     마소        94/01 p.394

 2. 복합 자료형                                                                                             마소        94/02 p.430

 3. 함수와 프로그램구조 (1)                                                                     마소        94/03 p.402

 4. 함수와 프로그램구조 (2)                                                                     마소        94/04 p.378

 5. C의 장벽, 포인터를 뛰어넘자 (1)                                                     마소        94/05 p.408

 6. C의 장벽, 포인터를 뛰어넘자 (2)                                                    마소        94/06 p.410

 7. C의 장벽, 포인터를 뛰어넘자 (3)                                                    마소        94/07 p.408

 8. 메모리 모델에 대하여                                                                         마소        94/08 p.400

 

 

 

* 활용

 

C를 이용한 윈도우 시스템의 구성                                                         마소        87/10 p.133

터보 C 로 작성한 에디터                                                                           마소        88/02 p.184

우편번호 변환 프로그램                                                                             마소        88/03 p.18

다섯 돌                                                                                                             마소        88/04 p.58

회원관리 프로그램                                                                     김성호     마소        89/03 p.142

동적 메모리 할당기법을 파일에서                                       서장석     마소        89/04 p.162

C 로 작성된 능동적 램상주 프로그램툴                            안철수     마소        89/07 p.204

가짜 어셈블러                                                                              정내권     마소        89/07 p.210

아이콘 드로우                                                                              김광태     마소        89/07 p.222

한글 DTP 의 첫걸음 몽당연필                                              류성준     마소        90/03 p.201

타자속도를 재는 프로그램, 땍땍이                                      정내권     마소        90/08 p.326

C에서 실행시 다차원 배열 선언 기법                                 임익수     컴퓨터매거진         90/10 p.230

마우스 인터페이스 프로그래밍                                             오사종     마소        91/03 p.242

디스크 작업을 편리하게                                                           박상호     마소        91/05 p.252

풀다운 메뉴 만들기                                                                   이성욱     소프트월드             91/12 p.267

컴퓨터로 장기를 두어보자 !                                                   이학종     마소        92/01 p.224

C 프로그램에 메모리 스와핑 기법 적용                            박기철     마소        92/04 p.176

어셈블리 루틴 호출로 C와 C++를 비교                             신향철     마소        93/02 p.190

터보C의 Malloc,Free 함수를 정복하자                                 이정환     마소        93/05 p.256

C를 이용한 갈무리 파일 편집                                               박상윤     PC SEOUL               93/11 p.174

 

 

 

* XTOOLs 로 터보 C를 정복해 보자

 1. 색과 소시를 구현하는 MINITOOL                                박종천     마소        92/03 p.182

 2. XCALC와 보다 빠르고 예쁜 출력                                  박종천     마소         92/04 p.200

 3. 디스크를 누비고 다니는 XFF,XDEL                                               마소        92/05 p.222

 4. XMEM으로 들여다 보는 도스 메모리                                            마소        92/06 p.196

 5. 반짝이는 아이디어로 만드는 다른 XTOOLs                                마소        92/07 p.134

 

* 터보 C로 구현한 화면 제어

 1. 텍스트 모드에서의 그래픽 함수 구현                          윤태혁     마소        92/05 p.290

 2. 화면 스크롤 기법                                                                                  마소        92/06 p.206

 3. 화면 제어를 멋있게                                                                              마소        92/07 p.182

 

* 터보 C 120% 활용작전

 1. 프로그림이란 과연?                                                            박종천     마소        92/08 p.222

 2. 프로그램의 기본 꼴                                                                              마소        92/09 p.210

 3. 쉽게 작성하자                                                                                        마소        92/10 p.202

 4. 작고 빠르게 만들기

 5. 벌레없는 프로그램                                                                                마소        92/12 p.222

 

* 도스에서 구동되는 윈도우라이브러리                           

 1. 창을 열기 위한 준비                                                                            마소        92/09 p.188

 2. 창을 열고 닫기                                                                                      마소        92/10 p.182

 3. 창의 내부 구조 I                                                                                   마소        92/11 p.190

 4. 창의 내부 구조 II                                                                                 마소        92/12 p.198

 5. OS로 향해가는 창의 길목                                                                   마소        93/01 p.196

 

* 라이브러리는 이렇게 만든다                                             박종천     마소        93/02 p.276

 1. 겉치장부터 시작하자

 2. 메뉴 선택을 쉽게                                                                                  마소        93/03 p.290

 3. 마우스가 더 좋아                                                                                  마소        93/04 p.330

 4. 256 컬러를 다 사용하자                                                                      마소        93/05 p.318

 5. 이왕이면 음악까지                                                                                마소        93/06 p.320

 6. 스피커만으로도 충분하다                                                                  마소        93/07 p.246

 7. 우리 것은 우리말로                                                                              마소        93/08 p.370

 8. 그림까지 곁들이자                                                                                마소        93/09 p.390

 9. 라이브러리 활용 대작전                                                                     마소        93/10 p.386

 

*  한글구이의 터보 해결사, 한라프로

 1. 한라 프로의 기능과 구조                                                 임인건     마소        93/02 p.288

 2. 한라 프로의 초기화와 문자 입출력함수                                       마소        93/03 p.328

 3. 한라 프로의 화면 조작 함수                                                            마소        93/04 p.346

 4. 한라 프로의 입력 함수와 그 응용                                                   마소        93/05 p.330

 5. 한라 프로의 마우스 함수                                                                   마소

 6. 한라 프로의 속성 독립적 출력창                                                    마소         93/07 p.260

 7. 한라 프로의 초기화 및 링크 방식                                                  마소        93/08 p.360

 

* 터보 C2.0의 스타트 코드 활용

 1. 터보 C 와 메모리 구조                                                     이정환     마소        93/03 p.236

 2. 스타트 코드로 마이크로 마우스 프로그램을                               마소        93/04 p.220

 

* C언어로 배우는 압축 기법

 1. 압축이 뭐길래                                                                       박명신     마소        93/04 p.202

 2. 세논-페노의 변형,허프만 코딩                                                          마소        93/05 p.184

 3. 산술 코딩                                                                                                  마소        93/06 p.220

 4. 유용한 압축 라이브러리                                                                     마소        93/07 p.208

 5. DBC알고리즘 I,LZ77과 LZSS                                                            마소        93/09 p.236

 6. DBC알고리즘 II,LZ78과 LZW                                                           마소        93/10 p.266

 7. 압축 프로그램을 만들자                                                                     마소        93/11 p.230

 

* MS C를 이용한 수퍼 VGA 제어 기법                                                마소        94/06 p.314

 1. 수퍼 VGA 이해와 제어를 위한 기초다지기

 2. 다양한 수퍼 VGA칩과 뱅크 선택,점

 3. 256컬러용 최적의 그래픽 함수를 만들자

 4. get & put 이미지와 한글 출력

 

 

 

* C++                                               

 

 

더 나은 C,C++                                                                              이재규     마소        91/07 p.126

 

* 터보 C++의 특징과 인스톨 방법                                  유  석     컴퓨터매거진         90/09 p.257

* 객체지향형 언어 C++                                                            유  석     PC 라인  91/10

 

* 가자! C++ 의 세계로                                                              이재규     마소

 1. 클래스의 생성                                                                                        마소        91/08 p.254

 2. 클래스의 생성과 소멸                                                                         마소        91/09 p.232

 3. 함수와 연산자의 중복정의                                                                 마소        91/10 p.312

 4. 스트림 입출력                                                                                        마소        91/11 p.312

C++에서 배열연산자 이용을 편리하게                                현명준     마소        92/08 p.244

 

* 가자! C++의 OOP세계로

 1. C++의 비객체지향적인 특성                                            조현준     마소        93/04 p.212

 2. C++의 꽃을 피우자,클래스 I                                                              마소        93/05 p.200

 3. C++의 꽃을 피우자,클래스 II                                                            마소        93/06 p.246

 4. C++의 상속성                                                                                           마소        93/07 p.198

 5. C++프로그램의 세계로                                                                         마소        93/08 p.212

 

* 실속 C++ 프로그래밍

 1. 클래스 제작으로 OOP를 말한다                   박재현     마소        95/01 p.354

 2. 자료 구조 고민 끝! 템플리트 구현

 3. C++의 또 다른 매력,예외 처리 기법                                               마소        95/03 p.408

 

더 나은 C로서의 C++ (2)                                                         조용주     마소         95/10 p.244

 

 

 

터보 C++ 로 작성한 한글풀다운 메뉴 1                            오성규     마소        91/01 p.294

텍스트모드에서 살아 있는 테트리스 게임                        임광섭     마소        92/12 p.262

클래스를 이용한 팝업 윈도우 제작                    이상철     마소        93/03 p.208

C++ 클래스를 이용한 커맨드 라인 분석기                        서병우     마소        93/03 p.342

C++의 계승과 다형성,그 이면의 얼굴                                 박상호     마소        93/08 p.284

일반 변수와 포인터의 결합,레퍼런스                                  박상호     마소        93/09 p.228

 

C++의 클래스 (1)                                                                        조용주     마소         95/12 p.242

C++의 클래스 (2) 복제 생성자                                              조용주     마소         96/01 p.324

C++의 클래스 (3) 초기화 리스트와 멤버 함수                                                    96/02 p.328

 

연산자 중복정의 [1] 연산자 함수                                         조용주     마소         96/03 p.361

 

C++의 입출력 라이브러리(1)                                                  조용주     마소         96/05 p.358

 

 

 

 

* Visual Basic

 

* 비주얼 베이식 이렇게 쓴다

 1. 윈도우즈 프로그래밍이 어렵습니까                              민동국     마소        93/08 p.402

 2. MDI예제를 통한 디버그                                                                      마소        93/09 p.334

 3. DLL과 VBX 100% 활용                                                     마소        93/10 p.344

 4. DDE와 OLE를 활용하자                                                                      마소        93/11 p.362

 5. 한글입출력 VBX작성                                                                           마소        94/02 p.228

 6. 문맥 반응 도움말 작성                                                      마소        94/03 p.292

 

윈도우즈의 API를 최대한 활용하는 비주얼 베이식                       마소        93/09 p.180

바운드 컨트롤 200% 활용  장성철                                                          마소        94/11 p.204

비주얼 베이식 하나 더하기 하나                                         장석원     마소        95/04 p.210

비주얼 베이직으로 파일 보따리 풀기                              장석원     마소         95/05 p.232

VB로 메뉴와 팝업 버튼 만들기                                            장석원     마소         95/06 p.226

버튼과 다이얼로그 박스 조립하기                                       장석원     마소         95/07 p.226

그리드 셀에서 직접 입력하자                                                한병희     마소         95/07 p.242

비주얼 베이직에서의 SDK 함수 호출                         전성욱     마소         95/07 p.408

비주얼 베이직 4.0 최적화                                                       박노준     마소         96/01 p.332

 

* 비주얼 베이직 4.0 정복기

 1. 비베와 VBA 2.0의 성공적 만남   최승락                                        마소         96/01 p.438

 2. 비베에서도 클래스를 만든다

 3. 객체와 OLE 오토메이션 서버 만들기

 4. 애드인이 개발환경의 패러다임을 바꾼다.

 5. 데이터베이스계의 강자,비베

 

* 엑셀 프로그래밍을 위한 기초작업                                   이종호     마소         96/03 p.482

 

 

 

 

 

 

 

 

 

 

 

 

 

 

 

* Visual C++

 

 

마이크로소프트의 또 하나의 야심작 비주얼 C++                            마소        93/07 p.326

비주얼 C++ 개발환경 해부 (1)                                                                마소         95/08 p.242

비주얼 C++ 개발환경 해부 (2)                                                                마소         95/09 p.240

 

 

* MFC로 객체지향 프로그램을 만들자

 1. 객체지향 라이브러리,MFC의 유용한 클래스                            마소        93/05 p.218

 2. MFC로 윈도우즈 프로그래밍을 간편하게                    마소

 

* 비주얼 C++ 강좌 1

 1. 비주얼 C++ 설치 및 메뉴 익히기                                                   Hello PC                  98/04 p.280

 

*

 1. 멀티미디어 편집/재생 도구, 다락방                                                마소        94/03 p.332

 2. 다락방의 페이지,이미지 에디터를 분석한다

 3. 다락방의 텍스트,사운드에디터를 분석한다                                  마소        94/05 p.340

 4. 다락방의 백미,한글 스피치의 모든 것

 

* 비주얼 C++로 ODBC를 이용한 인사 관리 시스템을 만들자

 1. 비주얼 C++ 1.5와 ODBC 개발 도구                                                마소        94/11 p.314

 2. MFC와 데이터베이스 클래스                                         

 3. ODBC를 이용한 인사 관리 시스템

 

* 비주얼 C++로 비주얼 파워심기

 1. C와 비주얼 C++의 윈도우즈 프로그래밍                                      마소        95/03 p.290

 2. 메인 윈도우 생성을 자유자재로                                     마소        95/04 p.310

 3. 그리드 컨트롤 100% 활용                                                                 마소         95/05 p.336

 4. 플로팅 툴바를 만들어 보자                                                              마소         95/06 p.312

 

* 32비트 프로그래밍을 위한 매력 제안,비주얼 C++ 2.0

 1. 비주얼 C++ 2.0토양 다지기

 2. DOC 클래스와 View 클래스                                                               마소        95/03 p.400

 3. 비주얼 C++에서 파일 여닫기                                                           마소        95/04 p.406

 4. 비주얼로 오디오 프로그램 만들기                                                  마소         95/05 p.414

 5. 다이얼로그를 기본으로 한 윈도우 프로그램                               마소        95/08 p.434

 6. 나도 이제 비주얼 프로그래머                      

 

* 윈도우용 워드프로세서 제작         

 1. 윈도우즈와 글꼴,키보드,캐럿                                                            마소         95/05 p.420

 2. 에디터와 파일 입출력                                                                         마소         95/06 p.418

 3. 블록 기능과 편집 기능                                                     마소         95/07 p.432

 4. 서식과 그래픽                                                                                        마소         95/08 p.448

 5. 인쇄와 마무리

 

 

* MFC의 깊은 곳

 1. MFC 시작하기                                                                       임채성     마소         96/03 p.348

 2.

 3. 메시지 흐름 잡기와 범용 클래스들                              임채성     마소         96/05 p.342

 

 

* MFC로 윈도우 95 프로그래밍 파워업

 1.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를 이해하자                                            마소         96/04 p.468

 2. 윈도우 95 공통 컨트롤 다루기                                                        마소         96/05 p.478

 3. MFC 셀프 드로잉 메뉴와 컨트롤                                                     마소         96/06 p.476

 4. MFC OLE 오토메이션 서버와 컨트롤러

 5. MFC OCX 구현

 6. MFC DAO 프로그래밍

 7. DLL 구현

 8. 멀티쓰레드 애플리케이션

 

MFC를 이용한 윈도우 95 트레이활용                                                  마소         96/06 p.332

                 

* OLE 컨트롤 제작

 1. 컴포넌트 소프트웨어의 혁명, OCX                                                  마소         96/06 p.496

 2. CDK를 이용한 OLE 컨트롤 제작                                                     마소        

 3. 표준 컨트롤을 이용한 OLE 컨트롤 제작                    마소

 4. 인터넷에서의 활용은 액티브X로                                                     마소

 

MFC Q&A                                                                                                        프세         97/05 p.295

 

 

 

 

 

* Java

 

인터넷 에스페란토,자바                                                                             마소         96/01 p.263

Java를 잡아라!                                                                             최회창     Internet   96/01 p.242

자바야자바야 헌집줄게 새집다오                                                           프세         97/05 p.71

성숙한 여인의 향기 자바                                                                          마소         97/05 p.240

 

* 자바 프로그래밍

 1. 자바와 핫자바, 그리고 C++

 2. 자바의 언어 명세와 특징(1)                                                              마소         96/03 p.536

 3. 자바의 언어 명세와 특징(2)                                                              마소         96/04 p.506

 4. 자바 개발 환경                                                                                      마소         96/05 p.528

 5. 자바의 클래스 라이브러리(1)

 6. 자바의 클래스 라이브러리(2)

 7. HTML, 자바, 그리고 자바스크립트

 8. 자바를 사용한 애플릿 제작

 

* 드로잉 애플릿 제작으로 자바 뛰어넘기

  1. 자바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마소         97/04 p.293

  2. 객체지향 드로잉 애플릿의 터잡기                                                마소         97/05 p.344

  3. 벡터 드로잉을 가미한 객체지향 애플릿

  4. 완성된 드로잉 애플릿으로 객체지향 만끽하기

 

자바와 보안                                                                           프세       97/08 p.204

자바가 뛴다, 멈춤은 없다                                                       프세       97/09 p.71

 

 

 

 

 

* Unix

 

* 유닉스의 전망 좋은 창, X 윈도우

 1. X 윈도우의 이해                                                                                    마소        92/06 p.348

 2. Xlib프로그래밍의 기초                                                                         마소        92/07 p.354

 3. Xtoolkit의 활용                                                                                        마소        92/08 p.300

 4. ICCCM을 이용한 클라이언트 간 통신                                           마소        92/09 p.322

 5. X 상에서 구현한 3차원 그래픽스                                                    마소        92/10 p.370

 

 멀티능력에 GUI바람, 유닉스 운영체제                             원희정     마소        92/07 p.146

 

* 유닉스 프로그래밍의 세계로

 1. 유닉스에서의 파일 입출력                                               최승욱     마소        92/09 p.270

 2. 프로세서 제어                                                                                        마소        92/10 p.320

 3. 시그널 처리                                                                                             마소        92/11 p.248

 4. 터미널 제어                                                                                             마소        92/12 p.306

 5. 프로세서간 통신의 기초                                                                     마소        93/01 p.224

 6. 고급 프로세스간 통신(제닉스편)                                                      마소        93/02 p.230

 7. 고급 프로세스간 통신(유닉스편)                                                      마소        93/03 p.248

 

* 유닉스 쉘을 만들자

 

 1. 휴면쉘(HSH)의 명령해석 구현                                                         마소        92/10 p.302

 2. 히스토리,알리아스,쉘 변수의 구현                                                  마소        92/11 p.258

 3. 휴면쉘의 고급 기능                                                                              마소        92/12 p.314

 

 

 

* Linux

 

* 알짜 레드햇 4.2.5                                                                                     프세        97/09 p.102

* 통신 여행과 네트워크 리눅스 (2)                                     프세         97/09 p.136

 

 

 

 

* 네트웍, 통신

 

 

 

네트웍의 물결이 밀려온다                                                      마소        91.01 p.143

 

* 한글 내장 통신 에뮬레이터의 제작                             황태욱

 1. 아기 이야기 만들기                                                                              마소        91.03 p.202

 2. 한글 코드 바꾸기                                                                                  마소        91.04 p.230

 3. 한글 출력과 한글 그리기                                                             마소        91.05 p.304

 4. 단말기 흉내내기와 그림 방식으로 커서그리기                          마소         91/07 p.234

 5. 통신 풀그림의 주변기능들                                                                마소        91/08 p.226

 6. 한글 입력                                                                                                 마소        91/09 p.240

 

LAN시스템 구축과 멀티태스킹 NOS비교                           심현도     마소        92/05 p.162

 

* 윈도우즈 소켓 프로그래밍                                         박경호     마소        

 1. 윈도우즈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환경                                              마소         95/06 p.296

 2. 윈도우즈 소켓 API 소양 쌓기                                                          마소         95/07 p.330

 3. 핵심 체크! 윈도우즈 소켓 프로그래밍

 

네트웍, 그게 뭡니까                                                                                    마소         97/07 p.416

 

 

 

 

 

* 인터넷

 

월드 와이드 웹 기술                                                                                   프세         97/05 p.262

인터넷 뉴스그룹에 대해 알고 싶은 몇가지 것들                             프세         97/08 p.60

CGI로 더 자유로운 홈페이지 만들기                                                    프세        97/09 p.124

 

 

 

 

* Graphics

 

EGA/VGA 컬러 그래픽 애니메이션  김홍우                                        마소        90/09 p.254

 

* EGA/VGA 그래픽에 도전한다 1                                        김홍우     마소        91/01 p.234

  타원 그리기                                       91/05 p.328

* 프로그램을 컬러로

  읽기 모드와 윈도우 제어                                                    권상형     마소        91/05 p.266

 

디지털 영상 처리 기술과 응용                                                                마소        91/08 p.131

 

* 256 컬러 그래픽 이미지 구현         최지락    

 1. 사용자 지정 모드

 2. 사용자 컬러 지정                                                                                  마소        91/11 p.238

 3. 한글과 점찍기                                                                                        마소        91/12 p.236

 

* 빛과 색의 이론 김찬숙

 1. 빛과 색의 이론                                                                                 마소        91/12 p.248

 

32768 컬러에 도전한다                                                            김찬숙     마소        92/02 p.222

 

* 3차원 그래픽 라이브러리

 1. 기본 데이터 클래스 제작                                                 박재홍     마소        92/09

 2. 공간과 화면

 3. 물체띄우기                                                                                               마소        92/11 p.214

 4. 빛과 조명                                                                                                 마소        92/12 p.232

 5. 관절 제작                                                                                                 마소        93/02 p.216

 

* 게임제작으로 알오보는 비디오 제어

 1. 게임 제작에 필요한 기초 지식   김정식                                        마소        93/02 p.206

 2. 내손으로 만들어 보는 퍼즐게임                                     마소        93/03 p.220

 

* 윈도우즈 팔레트 애니메이션 제작 기법

 1. 팔레트 매니저와 그 안쪽                                                 정현수     마소         95/06 p.332

 2. DIB 팔레트 테크닉 연마

 3. 비트맵 애니메이션 제작

 

 

 

* 소리 , 음악

 

PC 에서의 음성구현과 제어                                                   김범훈     마소        92/01 p.138

 

* DMA 기초에서 미디 음악 연주까지

1. 멀티미디어의 기초를 닦자                                          김장호     마소        92/02 p.200

2. 음성조학 규칙

3. 음운조절 규칙                                                                                           마소        92/04 p.186

4. 텍스트 스피치 시스템                                                                           마소        92/06 p.224

5. 미디 제어 방법과 미디를 통한 음악 연주                    마소        92/07 p.196

 

 

 

 

* 하드웨어

 

* VGA 카드분석

 

VGA 카드의 구성과 칩셋                                                        김노아     마소        92/01 p.178

VGA 비디오 메모리와 바이오스 롬                    김노아     마소        92/02 p.354

VGA 카드의 팔레트와 램댁                                                    김노아     마소        92/03 p.376

 

 

 

차세대 컴포넌트웨어 OCX                                                      마소        95/01 p.230

 

 

 


 

 

 

 

* 보안

 

* DES를 이용한 암호화 기법                                                 김광철

 1. 암호화 기법과 DES                                                                              마소        94/03 p.356

 2. 블록 암호화 기법                                                                                  마소        94/04 p.340

 3. 공개키 암호화                                                                                       마소        94/05 p.236

 

 

 

 

 

* 게임

 

* 컴퓨터의 종합예술,게임의 세계                                                          마소        93.11 p.161

  바이러스킬러,꿈돌이                                                                                마소        93/12 p.200

* 게임 제작의 모든 것

 1. 기획으로 성공 판가름나는 게임

 2. 게임의 심장, 엔진을 만들자 (1)                                     마소        95/01 p.336

 3. 게임의 심장, 엔진을 만들자 (2)

 4. 예술의 경지 맛보는 게임 그래픽                                                    마소        95/04 p.342

 5. 실감나는 분위기,배경음악연출                                                         마소         95/05 p.346

 6. 게임 조미료,효과음을 넣자                                                               마소         95/06 p.394

 7. 게임다운 게임 프로그래밍                                                                마소         95/07 p.322

 Inside 윈도우 95 게임 SDK                                                                   마소         96/02 p.260

 

* 게임 SDK로 도전하는 윈95 게임 제작

 1. 윈도우 95용 게임 가능성은 OK                                     마소         96/04 p.482

 2. 초고속 그래픽 처리 - 다이렉트 드로우     마소        

 3. 박진감 넘치는 사운드- 다이렉트 사운드                    마소

 4. 실시간 3D 랜더링 - 다이렉트 3D                                                   마소

 5. 다중 플레이를 즐긴다 - 다이렉트 플레이                                    마소

 6. 게인 엔진 완성과 추가할 내용들                                                    마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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