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15/06 4

서울중앙지검에서 온 피싱 메일 (추정)

모 교수님 페이스북으로 수상한 메일이 접수되었다는 글이 올라왔습니다. 해당 문서가 표적공격이 아닐까 싶어 워드 문서 받아서 한번 봤습니다.매크로(Macro)도 없고 딱히 취약점에 눈에 띄지는 않더군요. 하지만, 내용을 보고 바로 피싱이 아닐까 싶었습니다. 일단 오타도 보이네요. (금융사긴집단, 잇는지, 개설되셧는지) 그외 제목에 한자가 있고 만든이는 use, 회사는 PRC .... 웬지 중국쪽에서 작업한 느낌이 드네요. '02-1544-8136' 으로 연락하라고 되어 있어 검색해보니 네이버에서는 피싱이라는 글이 6월 19일에 올라왔습니다.(http://cafe.naver.com/weathermasterlab/121002) 좀 더 검토해봐야겠지만 피싱 메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피싱이 점점 진화해 문자에 이..

메르스 정보 가장 악성코드의 북한 연계 소동

2015년 6월 12일 금요일메르스로 어린이 집이 쉬어서 집에서 애 보고 있는데메르스 정보로 가장한 악성코드를 주의하자는 기사가 계속 떴습니다. 어제부터 북한 IP로 접속하는 메르스 관련 내용으로 가장한 악성코드가 있었다는 얘기는 들었지만 본적이 없어 궁금했었습니다. 처음 북한 IP 접속 얘기를 들었을 때 '북한 IP ? 우리나라에서 접속이나 될까 ?' 였습니다.확인해보니 최초 샘플은 6월 초에 접수되었지만 이미 V3에서는 2012년 엔진에서 진단되고 있었습니다.더욱 이상한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니 북한에서 만든거면 접속도 잘 안될 듯한 주소에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백신 중 하나인 V3에서 이미 진단되는걸 배포해 ?!미친걸까 ... 실수한 걸까.. 아니면 누군가 북한한테 뒤집어 씌우려고 한건가....

재난 대비 비상용품 가방 정리

대략 20년 전쯤 최악의 상황에서 살아남기라는 책을 읽은적 있습니다. 외계인을 만나면 이렇게 해라 등... 어떻게 보면 다소 황당한 내용이지만 생존을 위해 살아남는 방법을 정리한 책이었죠. 얼마전 2012년 종말을 대비해 준비하는 다큐멘터리를 봤습니다. 이미 2012년이 지났으니 그 사람들은 어떻게 살고 있을까 궁금했는데 비상 사태(화재, 지진 등)를 대비해 뭔가 준비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예전에 준비한 가방을 다시 한번 열어봤습니다. 삼일에서 길게 일주일을 대비해 준비할 예정입니다. - 비상식량 : 전투식량을 몇 개 구매했습니다. 오늘 유통기간 3개월 남은걸 먹었는데 생각 외로 맛있더군요. (예전에 먹었던건 별로 였는데.) 이외 플라스틱 수저와 포크를 가족 수 대로 준비했습니다. 이외 에..

사는 이야기 2015.06.10

서구 관점에서 본 중국 보안의 신뢰성

치후360 (Qihoo360)은 6월 중국을 목표로한 오션로터스(OceanLotus) 분석 보고서를 냈습니다이어 보안 뉴스에 '중국도 몇 년씩 해킹을 당해왔다고, 진실 맞아?'란 기사가 뜹니다. 이는 Chinese ISP: China Is Victim Of Foreign State-Backed APT Group 의 번역 기사로 보입니다.http://www.darkreading.com/vulnerabilities---threats/chinese-isp-china-is-victim-of-foreign-state-backed-apt-group/d/d-id/1320716 서방 언론의 러시아와 중국에 대한 신뢰가 바닥임을 여실히 보여주는 기사가 아닐까 합니다. 제 상식에서는 현재 세계 각국은 사이버첩보를 직접 혹..

728x90
반응형